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디자인대학 미디어콘텐츠학과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사진1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사진2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사진3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사진4

미디어 콘텐츠학과는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공통 원리를 터득하고 현장과 밀착한 실무 경험을 통해, 미래의 미디어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진취적이고 창의적이며 융․복합에 능한 전문 창작․제작 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오늘날, 미디어 콘텐츠는 모두 디지털 콘텐츠로서 저작 도구 및 제작과정에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콘텐츠전공 교육과정은 이러한 공통 원리를 터득시키는 ①전공기초과정과 국가정책, 국제적 산업 트랜드 등을 고려한 ②웹/모바일 영상, 방송영상, 영화 등 미디어콘텐츠, ③VR/AR 등 신기술 기반 뉴(New) 콘텐츠 및 MCN(Multi Channel Network) 등 차세대콘텐츠, ④OSMU(One Source Multi Use) 시대에 꼭 필요한 웹툰/이야기 등 원천 콘텐츠로 체계화된 실무 중심 전공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pecial Features 특장점


‘미디어콘텐츠 분야 융복합기술 및 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미디어콘텐츠 분야 전반에 대해 다양하게 배우고 전문적으로 학습해 콘텐츠의 힘으로 창의성을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양성에 정성을 다하고 있으며, 국가, 사회, 국내외 산업 트랜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통해 혁신성을 주도하는 차세대 미디어콘텐츠 분야 리더 배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공연계 다양한 교과·비교과 활동’
50여 곳의 산학협력 기업과 기관을 바탕으로 매 학기 방송, 영상, 광고, 디자인 관련 회사 등의 인턴쉽에 참여하고 있으며 직무연계 워크숍, 산업체 전문가 특강,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과 연계해 창업, 캡스톤 디자인 교과 등을 개설·운영해 졸업 후 바로 현장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내 융복합뉴미디어콘텐츠인재양성사업단, 혁신지원사업의 특성화학과, 석·박사학위 과정, 뉴미디어아트연구소’
일반대학원에 개설된 미디어콘텐츠학과를 통해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학과 뉴미디어아트연구소는 폭 넓은 연구 및 다양한 발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교내 특성화 사업단인 '융복합뉴미디어콘텐츠인재양성사업단'의 주관 학과이자 'LINC+' 사업 참여 학과, 혁신지원사업의 특성화학과로서 매년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사업을 통해 학과 학생들은 자기 개발 및 진로 개발을 위한 다양하고 풍부한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Career and Employability 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


  • 미디어콘텐츠학과의 졸업생들은 국내 굴지의 방송사 PD, 방송 그래픽 디자이너, 다중채널네트워크(MCN) 분야의 웹/모바일 드라마 감독, 미디어콘텐츠디렉터, TV 프로듀서, 영화감독, 영화미술감독, 영화배급자, 뮤직비디오 감독, 작곡‧편곡자, 영상그래픽 디자이너, 광고대행사의 콘텐츠디렉터, 기획자, 아트 디렉터, 프로덕션 감독, VFX 디자이너, 웹툰 작가, 게임 기획자, 컨셉츄얼 아티스트, 미디어 아티스트, 교수, 강사 등으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AWARD 주요 수상내용


  • 2021 《제6회 LG화학 대학생 광고 공모전》 대상. 문수영, 윤창훈, 이재준, 정세윤
  • 202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깨알영상,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상. 신수진, 이한별, 장희선, 현윤정, 안정훈, 임현승
  • 2021 《제21회 MTN 대한민국 대학생 중소기업 광고공모전》 한국광고홍보학회장상, 정경진, 이혜린, 장희선, 윤창훈, 이진선
  • 2021 《제21회 MTN 대한민국 대학생 중소기업 광고공모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김시한, 엄유정, 이수빈, 정지윤, 조윤아
  • 2021 《2021년 청년이 직접 홍보해 드림 지원사업] 최우수상. 엄유정, 이혜린, 장희선, 현윤정, 김선우, 안정훈
  • 2021 《2021 건강생활실천 디자인·영상 공모전》 보건복지부 장관상. 배희진, 한예지, 이민주
  • 2021 《2021 성남 e스포츠 페스티벌 메타버스 공모전》 3위. 김문기
  • 2021 가수 선우식 신곡 <건배해> 뮤직비디오 감독, 안정훈
  • 2020 앨범 발매, by Hyphy (feat. KeeBomb, Bluedayboy), 배지인
  • 2020 이노션 S.O.S 캠페인 INNOCEAN WORLDWIDE 수상, 안정훈, 김선우
  • 2020 제6회 신한 29초 영화제 장려상, 김수빈, 박태수, 안정훈, 윤태승, 김선우
  • 2020 전남일보 5.18 40주년 기념 콘텐츠 공모전 최우수상, 양세진, 정효성
  • 202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 LMO 안전관리 콘텐츠・아이디어 공모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상(우수상), 신정택
  • 2020 한국민화뮤지엄 제6회 대한민국민화대전 특선, 성윤미
  • 2020 제일기획 Cheil Idea Festival 파이널리스트, 이한별, 신수진
  • 2020 제일기획 Cheil Idea Festival 파이널리스트, 김지연, 박가현, 정혜인
  • 2020 서준혁 앨범 중 'In my clouds', 'The other side of the moon' 작,편곡, 배지인
  • 2020 앨범 발매, <온도> by Hyphy (feat. Limji, 9pmwakeupboy), 배지인
  • 2020 앨범 발매, <그래 이거 네 노래야> by Hyphy (feat. KeeBomb, Bluedayboy), 배지인
  • 2019 ㈜ VL&CO 멸종위기 동물 살리기 캠페인 공모전 대상, 김선민
  • 2019 제11회 독립기념관 UCC 공모전 대상, 안정훈 외 10명
  • 2019 공연 <2019 제주국제실험예술제>
  • 2019 XR전시 및 공연 <퓨처데이즈, 혼자 떠나는 어느 날의 산책>
  • 2019 앨범 발매, , 장현식
  • 2019 가수 이장우 신곡 <결혼해줄래> 뮤직비디오 촬영, 박종덕
  • 2018 제1회 서울스카이 미디어아트 어워드 최우수상, 신진용 외 2명
  • 2017 The Art of Living Photography competition, 미국 ACCI Gallery 작가선정, 김현기
  • 2017 서울문화재단 지원사업 [엉뚱한 사진관 for 대학로] 공모 1등(단독 선정), 김현기, 신연식, 이나은
  • 2017 DDP 영디자이너 챌린지 당선작, 박다빈, 백정현
  • 2017 CYART 도큐먼트 선정 작가전 우수선정 작가, 사이아트갤러리, 김현기
  • 2017 서울프린지페스티벌 작가선정, 김현기
  • 2017 제1회 광주시 대학생 참여 도시브랜드 콘텐츠 경연대회 1등 대상, 박은진 등 6명
  • 2017 제1회 광주광역시 대학생 참여 도시브랜드 콘텐츠 경연대회 2등, 최우수상 신서이 등 3명
  • 2017 The Art of Living Photography competition ACCI Gallery 스튜디오 어워드, 김현기
  • 2017 삼성 SDS 디지털 사이니지 공모전 1등 금상, 김지연, 신정택, 함채정
  • 2017 구미시 웹툰 & 포토툰 공모전, 1등 최우수상, 이혜진, 이혜리
  • 2017 제14회 MTN 대학생 중소기업 광고공모전, 중소기업 청장상, 안정훈, 신정택
  • 2017 서울영상광고제(2016 Young Creative Award TV CF), ㈜애드크림 파이널리스트, 김현기, 신연식, 박수경, 이나은
  • 2017 타마라 램피카 일러스트 공모전, YJ 커뮤니케이션, 장진아
  • 2017 외식문화 선진화 캠페인 콘텐츠 공모전, 농림식품축산부, 우수상, 김지영, 안정훈
  • 2017 대선주조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대선주조(주), 우수상, 신연식, 박민지
  • 2017 순간극장, COEX 메가박스, 우리 우정 영원히 상, 박종덕
  • 2017 정방향 사진 공모전 Blue Canvas, 정말 폰카라니까요, 박종덕
  • 2016 영국 국제 사진전 Lumen Prize 본상, 김채연
  • 2016 LG G5 × U+ 대학광고제 LG G5 × U+ 대학광고제 수상, 김미리 등 4명

Q&A


  • Question
    미디어콘텐트학과에 입학하면 어떠한 것들을 배우게 되나요?
  • Answer
    1학년 학과는 기본적으로 ‘놀이’를 바탕으로 재밌게 발상하는 데 초점을 두며, 2학년부터 영상, 사진, 만화, 3D 애니메이션, 공연무대영상, 게임디자인, 인터랙티브 콘텐츠, 미디어아트, 캡스톤 디자인 수업 등을 통해 하나의 아이디어가 기획-창작-배급의 전 과정에 이르도록 합니다. 학과 교육과정은 콘텐츠 창작과 콘텐츠 프로그램 실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방향과 역량에 맞게 미래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 Question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졸업 후 어떤 분야에서 일할 수 있나요?
  • Answer
    •졸업생들은 방송·영상·광고·홍보·영화·애니메이션·게임·VFX·공연·음악·조명·무대디자인·영화미술 등 분야의 기획자, PD(프로듀서), 감독, 연출가, 배우, 연기자, 아나운서, 리포터, 편집자, 아트 디렉터, 디자이너, 작가, 카피라이터, 촬영감독, 카메라 기자, VJ(비디오 저널리스트), 뮤지션, 사운드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컨셉 아티스트, 엔지니어 등 및 만화가, 미디어 아티스트, 교육/행정분야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 중에는 국내외 아티스트와 협업하는 사진작가이자 디렉터, 다수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현재 활동 중인 가수의 뮤직 비디오를 직접 촬영 및 제작한 학생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내외 대학원 진학, 교수, 강사로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학과는 학생 개개인의 장점을 발전시켜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 Question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 Answer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잘 그리는 학생과 생각이 재밌는 학생 모두 환영합니다. 세상의 다양한 면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미래의 창의적 인재들이 많이 진학하기를 바라며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자신의 방향을 찾아가길 원합니다. 학과 교수들은 다양한 목표를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여정을 잘 설계하고 미래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