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투데이뉴스

게시판 -- 목록(갤러리)

제목 : 박성연 교수 개인전 <Long Walks> 개최

일 자 19.05.22 글쓴이 홍보 조회 949


logo
박성연 교수 개인전 <Long Walks> 개최
line

   

우리 대학 미디어콘텐츠전공 박성연 교수가 2019421일부터 28일까지 서울문화재단 예술공간인 문래예술공장(SEOUL ART SPACE MULLAE)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이번 개인전 <Long Walks>는 보이지 않는 실체나 신념을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사회현실을 반영한 영상, 설치, 드로잉, 관객참여형 전시이다.

   

사짐1


개인전 작품 중 <점치는 막대기>(Dowsing Rod)는 각 3.6×2.4m 크기의 스크린 2개에 투사된 2채널 영상이다. 나뭇가지를 들고 천천히 걷는 장면과 느리게 변화하는 풍경 영상이 스크린에 각각 투사되었다. 여기에 관객이 수맥봉을 들고 100평 규모의 전시 공간에서 수맥탐사를 하도록 하여, 보이지 않는 수맥, 즉 보이지 않는 실체를 맹목적으로 쫓아가는 사회 현실을 은유적으로 담아내었다. 이 작품은 넓은 대지에서 수맥탐사를 해 본 작가의 경험과 르네상스 시대 풍속화가 피터 브뤼겔(Pieter Bruegel the Elder)의 작품 <맹인들의 우화>(The Parable of the Blind Leading the Blind>(1568)에서 착안되었다. 브뤼겔은 농민들의 생활과 사회적 은유를 그려낸 화가로 잘 알려져 있는데 <맹인들의 우화>에서는 당장 앞에 발생할 사고도 모른 채 앞 선 사람이 이끄는 대로 걸어가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처럼 이번 전시에서는 수맥봉을 들고 수맥탐사를 하는 모습을 통해 맹목적 믿음에 대한 아이러니함을 보여준다.

   

사진2


이외에도 이번 전시에서는 변하지 않는 현실을 은유적으로 담아낸 애니메이션 작품과 표지판 형식에 드로잉을 부착한 설치 작품을 함께 전시하였다. 이번 개인전은 관객이 놀이처럼 작품에 참여하여 전시의 연극성이 강조되었으며 현실의 치열함을 자연의 편안함과 대비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이번 개인전 <Long Walks>는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선정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사진3  


홍보문의 : hongbo@kku.ac.kr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