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투데이뉴스

게시판 -- 목록(갤러리)

제목 : 기계전자전공 강현규 교수, 외안근 장력 측정 장치 개발 및 특허 등록

일 자 21.01.18 글쓴이 홍보 조회 757


logo
기계전자전공 강현규 교수, 외안근 장력 측정 장치 개발 및 특허 등록
line


1

기계전자전공 강현규 교수


기계전자전공 강현규 교수는 신현진 건국의대 교수(건국대병원 안과)와 공동 연구하여 정밀한 사시 수술을 위한 외안근 장력 측정 장치를 개발하여 특허를 획득했다.

   

사시가 생기면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나거나, 사물을 입체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이나 계단의 높낮이 같은 거리 감각이 떨어져 일생생활에 어려움이 생긴다. 또 상대방에게 다른 곳을 보고 있다고 오해를 받기도 해 대인관계에서 심리적 위축이 발생하기도 한다.


사시 교정은 눈을 움직이는 외안근의 장력을 조절해 근육의 균형을 바로 잡는 수술이다. 외안근 일부를 절제해 근육의 힘을 강화시키거나, 근육이 붙어있는 부분을 뒤쪽으로 보내 약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같은 정도의 사시라도 외안근의 절제양, 외안근의 부착 위치를 뒤로 옮기는(후전) 정도 등 수술의 양은 수술자의 임상경험에 따라 차이가 난다. 또 같은 수술자가 동일 양을 수술해도 결과는 환자마다 다를 수 있어 사시 교정 후 과교정이나 저교정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기계전자전공 강현규 · 신현진 교수팀이 개발한 외안근 측정장치는 외안근의 장력을 평가하는 장비로 수술의 정확성과 정밀성을 높일 수 있다. 수술실은 물론 진료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외안근의 장력 측정 장치'는 현재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SIC급 국제 학술지인 기계공학분야 저널 에 게재돼 독창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았다.


또 최근 안과 저널인 에 게재돼 실제 임상 적용 가능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북미신경안과학회 'New Knowledge & Research'세션에도 소개돼 해외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홍보문의 : hongbo@kku.ac.kr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대외협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