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투데이뉴스

게시판 -- 목록(갤러리)

제목 : 지역발전과 도민의 행복 세미나 개최

일 자 17.03.23 글쓴이 홍보 조회 2270
logo
지역발전과 도민의 행복 세미나 개최
line

우리 캠퍼스는 지난 3월 21일 공공인재대학 112 강의실에서 충북연구원 주관과 충북행정학회, 충북연구원 지역발전연구센터 주최로 '지역발전과 도민의 행복'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지역발전과 도민의 행복 세미나 개최


이날 오후 2시에 개최된 세미나에는 이창수 부총장과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을 비롯하여 많은 내외 귀빈이 참석하였다.


지역발전과 도민의 행복 세미나 개최 정초시 원장


지역발전과 도민의 행복 세미나 개최 이창수 부총장


이창수 부총장은 환영사에서 “지금 요구되는 지역정책은 무엇인지, 도민의 행복 구현과 다양한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안형기 충북행정학회장은 개회사에서 “비 선호 시설 등으로 인한 환경파괴, 지역이미지 훼손 등의 불이익은 입지지역과 지역주민에게 집중이 되고 이로 인한 편익은 사회 전체로 분산되는 문제로 인해서 비용과 편익의 불균형이 발생하게 된다”며 “지역발전을 위해서 자연자원가치의 재평가와 지속적인 문제인식과 가치평가간의 관계에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안형기 교수(행정학과)의 ‘자연자원의 경제적 가치 평가’와 정주용 교수(한국교통대학교 행정정보학과)의 ‘지역발전과 대학의 역할’과 최용환 박사(충북연구원 사회통합연구부)의 ‘도민행복의 재발견’을 발표하였다.


정주영 교수는 발표에서 “지역의 발전은 지역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임으로 지역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의지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정치인 대학 기업 시민사회단체 의 협업의 필요성이 대두된다”고 말했다.


최용환 박사는 “도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지역 간 불균형 ,공동체 의식의 붕괴 같은 문제에 심각성을 인식해야하며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의식을 향상시켜야한다”며 “행복을 위한 지역사회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행복을 추구하는 지역주민들의 의식향상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역발전과 도민의 행복 세미나 개최



발표 후에는 이진복 교수(행정학과)의 진행으로 김학철 의원(충청북도의회), 박석배 과장(충주시청 신성장전략과), 권일 교수(한국교통대학교), 손호중 교수(세명대학교 공공행정학과), 이희길 사무관(통계청 정책지표연구실), 김현기 소장(여가문화연구소)의 토론회가 진행되었다.


홍보문의 : hongbo@kku.ac.kr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