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2019학년도 1, 2학기 교양 교과목 담당 전체 교수자를 대상으로 우수교양강의인증제 신청을 공모 받아 교수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좋은 사례를 공유, 확산하고자 합니다. 교양강의를 담당해오신 교수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목적 및 기대효과
∎ 교수자의 교육 관심 제고 및 강의의 질 개선
∎ 좋은 강의 발굴
∎ 인증 대상 강의를 교내·외로 공유 및 확산
- 교내: 공문으로 선정 교수자 공지
- 교외: (해당 교수자가 원할 경우) 대학공개강의 사이트(KOCW)에 강의 영상을 올려 대외적인 확산 고려
∎ 학생 만족도 및 수업의 질 제고
∎ 기초 교양 강좌에 대한 관심 유도 및 교양 강좌 과목의 다변화 유도
◦내용
- 인증 기준은 강의평가(30%), 교수자 정성평가(40%), 학생 정성평가(30%)로 하여 기존의 정량적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수 강의를 발굴
- 공모 시 신청 서류는 ‘강의계획서’, ‘교과목 개선 및 환류보고서’로 구성, 서류 작성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신청 서류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안내
- 우수 교양 교과목 인증을 위해 인증위원회를 구성(교수 5인, 학생 3인)하여 교과목 정성평가를 실시, 교수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
- 정성평가 기준:
영역 | 항목 | 세부항목 |
기술사항 |
교육목표 | 교육목표 | 교육목표 설정 |
- 교양대학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과 해당 교과목의 교육목표가 정합성을 가지고 있음 |
핵심역량 | 핵심역량 설정 | - 교과목의 핵심역량의 설정이 교과목명과 교양대학의 교육목표와 정합성을 가지고 있음 | |
교육과정운영 | 교과목 운영 | 수업계획 |
- 수업계획서가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음 - 표준수업계획서가 활용되고 있음 - 강의계획서 질 관리 방안이 있음 |
수업운영 및 학업성취도 평가 |
-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수업방법이 적용되고 있음 -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적절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고 있음 - 성적 사정기준이 명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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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환류 실적 | - 교육내용에 대한 개선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음(CQI 등) |
◦교과목 선정 및 포상:
- 4과목 선정 후 포상(과목 당 300,000원), 교양대학 학장 명의 상장 수여
- 우수 교양 교과목 인증은 과년도 개설 및 운영된 전체 교양 교과목을 대상으로 1년에 1차례, 4개 정도의 교과목을 선정하고 인증 기간은 2년으로 함.
◦진행 일정
⦁200.09.~2020.12.
◦진행 절차
⦁2020.09.~: 공모 신청 홈페이지 공지 및 공문, 교양교육 담당 교수자들에게 이메일, 문자 등 공지
⦁2020.9.~10.: 공모 신청 접수
⦁2020.11.~12.: 응모 교과목 심사
⦁2020.11.~12.: 대상 교과목 선정 및 포상
◦신청 기간 및 방법
⦁기간: 2020.09.28.(월)~11.01.(일)
⦁방법: kyoyang01@kku.ac.kr로 작성 파일 제출(첨부 파일 참조)
⦁문의 연락처: 043-840-3985
2020. 10.
건국대학교 GLOCAL(글로컬)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