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교원자격증안내 특성화 및 중점운영안내

교직진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교직에의 관심을 높여주고 동시에 교직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즉, ‘교사가 되는 길',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과정 설명회', ‘교원 임용시험 대비 특강 및 합격선배와의 만남'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행사를 통해 우수한 학생들이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직업 가운데 하나로 교직을 진지하게 고려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직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능력과 여건을 고려하여 많은 학생들이 교직에 진출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교육실습의 내실화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예비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실습에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부속 중·고등학교 및 협력학교들과 함께 교육실습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실시함으로써 실습교육의 내실화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즉, 부속 중·고등학교 및 협렵학교 연구부장들과 실습 배정 교과 및 학생의 수, 지도교사 배정 등에 관하여 사전 협의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지도교사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도교사는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교과지도 영역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영역과 학교경영 영역 등에 관해서도 철저한 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습 중에는 순회지도와 전공교수들이 교육대학원 수업을 통해 방과 후 지도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실습 후에도 협력학교 연구부장들과 사후 평가회를 통해 교육실습의 문제점 및 제안된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의 실습비를 포함 모든 예산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현장중심교육 강화를 통한 수업지도 능력 함양

학생들이 교직과정을 통해서 학교현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직 수행 및 수업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교직과목의 수업내용에는 학교현장의 이슈 및 문제 등이 포함되어 논의되고, 교육실습도 학생들이 현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체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실질적인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중등학교 교실과 동일한 물리적 환경을 갖춘 시뮬레이션 교실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모의수업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교육이 가져다 주는 어려움과 감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계획입니다.

정보화 업무 능력 함양

교직과정 이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화 업무 능력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중·고등학교들이 교단의 선진화·정보화를 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이 임용되는 교사들 역시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정보화 업무 능력 강화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