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 홈 아이콘HOME
  • 대학/대학원(2018년 이전)
  • 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 신문방송학전공


신문방송학과 사진1
신문방송학과 사진2
신문방송학과 사진3
신문방송학과 사진4

신문방송학이라고 하면 흔히 신문과 방송에 관한 지식만 다루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일상생활과 밀접한 매스미디어(신문, 라디오, 영화, TV, 잡지 등)와 뉴미디어에 관한 모든 연구와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현상과 흐름, 그 이외에도 이에 수반된 모든 문화 형태와 이에 따른 대중들의 삶의 방식까지 속속들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전공은 우리나라 미디어 산업에 전문 인력을 공급하고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과 미디어에 관한 과학적 탐구와 체계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1984년 창설되었으며, 2001년에는 일반대학원이 개설되어 교육목표의 성취가 더욱더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신문방송학전공은 미디어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연구방법론, 제작 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 실습시킴과 동시에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연구, 분석시킴으로써 전문 언론인이나 전문 연구자가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을 체득하도록 합니다.

Special Features 특장점


'인턴십 및 멘토링 지원'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 인턴십 제도를 통해 신문사, 방송사, 광고회사 등 각 분야의 현장에 참여하도록 교육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갖도록 합니다. 관련 분야에서 굳건한 입지를 다진 동문 선배가 참여하는 멘토링 제도는 또 하나의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앙일보의 권혁재(84학번), 포커스인의 김성환(85학번), SBS스포츠의 하상욱(86학번), 제일기획의 궁경민(91학번), INT의 이수근(91학번) 동문 등이 멘토로 활약 중입니다.

Career and Employability 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


  • 언론사
    신문기자 등
  • 방송사
    방송기자, PD, 아나운서, 방송작가 등
  • 출판 및 잡지사
    작가, 잡지기자 등
  • 광고 및 PR회사
    광고AE, CD, 카피라이터 등
  • 영화사
    영화감독, 영화기획자 등
  • 정부 및 산하단체, 공사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AWARD 주요 수상내용


  • •2010 제1회 롯데 대학생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 금상
  • •2010 Meritz 대학생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상
  • •2010 제9회 청주대학교 광고홍보축제 A.F.L.C 우수상
  • •2010 제12회 놀부 외식 공모전 최우수상
  • •2010 해운대구청 주관 사진 입선[송진수(07)]
  • •2011 국가보훈처 창립 50주년 사진 공모전 입선[김상범(07)]
  • •2011 제10회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학보문화상 동상[김지원(11)]
  • •2011 제9회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학보문화상 가작[김상범(07)]
  • •2012 한국도로공사 광고공모전 입선
  • •2012 The Festival 축제사진 공모전 동상
  • •2012 제1회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중원도서관 사진 공모전[김상범(07)]

Q&A


  • Question
    신문방송학전공에서는 어떠한 것들을 배우나요?
  • Answer
    신문방송학전공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현상을 이해, 활용하고 신문, 방송, 광고홍보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교육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회 활동과 인턴십을 통해 방송 및 신문, 광고 제작에 대해 실질적인 교육을 받게 됩니다. 본 학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방송·미디어, 광고PR, 기타 등 다양한 부문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취업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