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학술연구기관 소개

학술연구기관 소개

우리 대학은 미래를 위한 최고의 지성인을 양성하는 교육의 장인 동시에 사회의 선진화를 위한 학문연구의 전당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교수의 학술연구활동을 통하여 사회를 발전시키고 선진미래사회의 굳건한 토대를 이루도록 선도하고 있습니다. GLOCAL(글로컬)캠퍼스에는 대학의 연구역량 향상과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학문 전반을 분류하여 4개의 부설연구소를 설치하고 인문사회학, 이공학, 의과학, 예체능 등 전문분야별 기초학문을 위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사회발전과 학문의 세분화에 따라 21개의 특수연구소를 두어 학제간 선진 연구를 수행합니다. 본 캠퍼스의 연구소에서는 연구 업무 외에 전문인력 연수, 논문발표회, 세미나 및 교육프로그램 등의 각종 학술교류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논문집, 연보 및 자료집 등의 발간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대학 부설연구소

과학기술융합연구소

  • 이 연구소는 생물자원의 개발, 기초 및 응용과학 분야의 학술적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학제간의 학술교류에 기여하고 나아가서 사회발전에 공헌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구사업을 위하여 생물자원연구부, 기초과학연구부, 응용과학연구부를 두고 있습니다.

조형연구소

  • 조형연구소는 디자인, 공예, 회화 전반에 이르는 디자인ㆍ조형예술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산학협동을 기하고, 미래 지식산업인 디자인ㆍ조형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우리나라 산업과문화발전을 이루기 위하여 의상디자인 연구분과, 공예디자인 연구분과, 산업디자인 연구분과, 실내디자인 연구분과, 회화 연구분과와 같은 전문기구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의과학연구소

  • 의학, 간호학 및 의공학 등 보건의료에 대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지원육성함으로써 한국의 보건의료수준의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전문화된 연구를 위하여 기초의학연구실, 임상의학연구실, 간호학연구실, 의공학연구실을 두고 총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료생명연구소

  • 본 연구소는 의료생명과학기술 분야의 연구와 학술활동을 통해 국민의 건강 및 인류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료생명과학 분야에서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비롯하여 첨단기술 개발을 위한 정부, 민간단체와의 협력, 그리고 학술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국내외 학계와의 교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명공학, 의약바이오, 향장 및 기능성 식품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연구 활동을 통해 우수한 인재 양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특수연구소

의공학실용기술연구소

  • 의공학실용기술연구소는 첨단 의공기술의 응용연구와 산학협동을 통하여 국가기술 경쟁력 강화 및 고급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각 분야별로 공산업연구실, 재활공학연구실, 연구지원실을 두고 첨단 의공기술 실용화를 위한 학제간의 유기적인 연구수행과 의공기술 관련 벤처기업의 양육, 산학연 합동연구, 국제 공동연구 및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식·의약연구센터

  • 의과대학과 자연과학대학 BT관련학과 교수 및 연구원 그리고 산업체를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이루어 기능성 식품 및 의약품의 효능 검색 및 개발을 통한 바이오 식ㆍ의약 분야의 특성화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학제간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충북지역 및 기타 지역에 산재한 관련 업계와의 산학연 연구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2003년 7월 산업자원부가 지정하고 충청북도가 지원하는 지역혁신센터 (RIC)로 선정되어 충청북도의 천연 생리활성 소재를 바탕으로 노인성 질환의 경감 및 치료할 수 있는 식품과 의약품을 개발하여 충북지역 산업체의 자립과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동화와번역연구소

  • 전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문학의 조기교육을 위한 학문의 실용화 및 인문관련 지식을 필요로 하는 가정이나 일반인들에게 실용적인 인문 토대 연구지와 동화 형식으로 개발된 창작물을 출판하기 위한 국내외 전자통신망 구축 및 번역연구를 목적으로 이의 실현을 위해 전문분야별로를 인문학부(전래동화연구회), 영어영문학부, 유럽어문학부, 인문토대연구부 두고 있습니다. 또한 동화와 번역연구 활성화를 위해 전국의 동화와 번역 연구자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제의료연구소

  • 국제의료연구소는 의료분야의 국제협력 증진을 통해 건국대학교와 건국대학교병원의 국제화에 기여하고, 국제의료활동 및 연구를 통해 의료인으로서의 사명감과 봉사 정신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 분야의 해외 원조 사업에 참여하고 개발도상국 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병원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초 조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화보존연구소

  • 회화보존연구소는 전통회화의 재료 및 제작기술에 대한 인문학적,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올바른 보존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소는 화화작품보존에 대한 연구 및 학술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미술에서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회화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연구 성과를 통하여 본교의 관련학과에 기술전수 및 전문가를 양성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한 관련 분야의 인력 공급과 취업률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BK21플러스염증성질환연구소

  • 최근 류마티스 관절염, 아토피성피부염, 알러지, 천식 등과 같은 염증성 면역질환과 알츠하이머, 파킨슨과 같은 신경계 질환, 그리고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위장염과 같은 질환 등은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그 기작이 점차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질환 치료의 측면에서는 천연물 등을 이용한 경우가 체계적인 접근이 부족한 형편입니다. 이에 연구와 치료제 개발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가고 향후 관련 치료 소재의 라이브러리 구축과 부작용 없는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BK21 플러스 염증성질환연구소는 각종 염증성 관련 질환에 대한 기전연구와 생물학적 및 공학적 치료 방법 개발 및 신소재의 상업화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관련 기업들에게 기반 기술을 제공하며 필요 인력을 공급하고, 기작과 기초 연구를 통한 연구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혁신개방형중개의약학연구소

  • 본 연구소는 기존의 의학전문대학원을 대표하는 대학부설연구소인 의과학연구소의 기능을 보조하는 것으로서 임상의학과 기초의학을 기능적으로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설립 당시 ‘기초의학 및 생명공학의 실용화를 위한 Bench to Bed’에 대한 개념의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부각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의과학연구소의 의학전반에 대한 포괄적 연구를 공동연구와 실용연구라는 측면에서 특화 한 것이 설립 목적입니다. 본 연구소는 설립 취지에 부응하여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을 연결하는 중개연구를 최우선으로 매진하여오고 있습니다.

지역개발디자인연구센터

  • 지역개발디자인연구센터는 지역의 디자인에 관한 학술적 연구 및 교류, 지역의 디자인문화의 창달과 발전을 도모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대학의 대내외적 디자인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디자인을 통한 지역공간의 심미성과 쾌적성,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고, 공간의 문화형성 방법 등을 연구한다. 지역개발디자인연구센터는‘지역문화상품디자인 연구분야’, ‘지역 환경 및 공공디자인 연구분야’,‘지역어메니티디자인 연구분야’등 총 3개의 전문 연구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뉴미디어아트연구소

  • 뉴미디어아트연구소는 미디어 아트의 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학술연구와 전시, 출판, 국제교류, 아카이브구축 및 저변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매년 10여 개국의 저명 미디어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뉴미디어 아트 국제전시인 ‘Thinking MEADIA'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뉴미디어아트 관련분야의 출판 활동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부터 뉴미디어아트분야의 인재 양성 및 저변확대를 위헤 건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 다이나믹미디어학과와 월간 미대입시 공동주최로 매년 '전국 중고등학생 다이나믹미디어 공모전'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농식품경제연구소

  • 본 연구소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 확대와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고품질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시장트랜드에 맞추어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가공 및 포장, 유통, 식자재 분야를 연구하여 이를 기반으로 생산자 및 산업체와 연계, 사업화를 통해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소비자 트랜드 변화에 따른 친환경 식자재의 생산, 포장, 가공, 유통체계의 효율적 운용에 관한 연구, 친환경농산물의 표준화 및 인증체계 구축 등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스토리&이미지텔링연구소

  • 인문학적 지식과 상상력을 통한 창조 문화 육성의 스토리텔링과 더불어 영상, 그림 등에 스토리를 접목시키는 이미지 텔링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문화콘텐츠의 등장과 더불어 주목받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에는 인간이 자신의 목소리를 드러냄으로써 외부와 소통하고자 하는 표현과 전달의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 그런데 문화콘텐츠가 창조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른 오늘날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광고, 인포테인먼트 등과 같이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으로 스토리텔링이 사용되었고, 영화나 드라마 같이 오락적 기능을 가진 이야기로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1차 콘텐츠로서 주목받게 되었다. 과거의 문학과 예술로서 심미적 기능을 하던 스토리텔링이 산업화에 따른 시장경제 체제에서 경제적 이윤을 창출하는 새로운 요소로 등장한 것이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지식콘텐츠연구소

  • 지구촌 곳곳에서 구축된 지식정보들을 접근하고 이용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그리고 정보망은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수준에 도달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콘텐츠입니다. 초고속 정보고속도로 위를 달리게 될 콘텐츠를 어떻게 구축할 것이며, 어떠한 내용으로 구축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콘텐츠를 구축하여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업체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맥락을 같이 하는 지식콘텐츠연구소에서는 인류사회에 유익하고 사업화가 가능한 가치 있는 지식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또는 협력기관과 공동으로 콘텐츠DB를 구축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연구소에서 발행하고 있는 저널은 IJKCDT 영문저널입니다. 관련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능형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

  • 최근 소프트웨어에 관한 교육과 연구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많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진행되었던 하드웨어 중심의 국내 IT 산업 발전이 한계에 다다르며, 소프트웨어 컨텐츠의 개발이 그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이를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건국대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IT 역량을 다양한 학문 분야와 융합하여 창조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설립하였습니다. IT를 중심으로 인문, 사회, 생명, 스포츠,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건국대학교 내의 다양한 학과의 교수님들께서 함께해주고 계십니다. 또한 본 연구소는 지역사회와의 공존 및 기여를 위하여 IT 교육 사업을 진행합니다. IT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장기적으로 글로벌 IT 리더로 육성하기 위한 IT 영재교육사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본 연구소가 연구자 개인에게 융합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건국대학교에 새로운 IT 브랜드를 만들어주며,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노기술연구센터

  • 건국대학교 나노기술연구센터는 현대 과학의 중추를 이루는 나노 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차세대에너지와 환경, 바이오 분야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융합 학문의 중심에 설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2011년 6월에 설립되었다. 본 연구센터는 나노 과학 분야의 선도적 연구 그룹으로 나아가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가의 6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을 포함하여 지자체가 중점사업으로 추진하는 NT, ET 및 BT관련 사업의 산학협동연구센터의 역할 수행과 함께 산업체와 연계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첨단기술의 개발 및 애로기술의 해소 등 각종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지원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