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let  기본정보소개
교수사진
이름
소속
전화번호
이메일
연구실
전공
홍상화 조교수
디자인대학 미디어학부 미디어콘텐츠학과
043-840-3678
sanghwa@kku.ac.kr
교수연구동 308호
융합기술
bullet  최종학력

한국과학기술원  공학박사

bullet  상세경력

홍상화 교수는 홍익대학교 조형대학에서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을 전공하고 미국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Art and Technology Studies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에서 인간컴퓨터상호작용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홍상화 교수는 제품 및 사용자경험 디자인 회사인 RECT2ELLIPSE를 운영하며 O-HUI, SKT등의 기업들과 협업하였으며, 미디어아트 작가로 활동하며 SIGGRAPH Art Gallery, 대전 비엔날레 등 전시에 참여하였다.

Research Interest: HCI, Physical Media, Physical Interface, Gamification, Indie Game, Interactive Storytelling

bullet  주요논문

• 홍상화, 김혜원.. Shape of Color: 디스플레이 사용 환경에서 색각이상자의 색 인지 향상을 위한 디지털 애드온 형식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융복합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1.4 (2023), 533-545.
• Hong, Sanghwa, Seongkook Heo, and Byungjoo Lee. "MaterialSense: Estimating and utilizing material properties of contact objects in multi-touch inter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172 (2023): 102985.
• Kim, Jihoo, and Sanghwa Hong. "Craftsmanship of Computer Based Digital Arts in Present and Future."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2023): 710-715.
• 홍상화. "한국 전통 가구'연상'의 재해석을 통한 현시대의 거실 스피커 디자인 융합 연구-'구름 5.25'제작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0.4 (2022): 513-524.
• Mediating Public Space: Art and Technology That Goes Beyond the Frame Art Gallery Leonardo 53.4 (2020): 455-473.
• Kim, Hyunju, et al. "RealityBrush: an AR authoring system that captures and utilizes kinetic properties of everyday objects."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80 (2021): 31135-31158.
Hong, Sanghwa, et al. "FDSense: Estimating Young's modulus and stiffness of end effectors to facilitate kinetic interaction on touch surfaces." Proceedings of the 31st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2018.
• 홍상화, 이병주. "Artmap: 잡음으로 간주된 빅데이터 신호의 증폭 시각화."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2018): 36-40.

bullet  기타사항

주요전시

<개인전>
2021 Music Imaging - 플레이스 막, 서울
2020 Sensing Color - 플레이스막, 서울

<단체전>
2023 MESSAGE - KOTE갤러리,서울
2023 ART4ALL – 메타버스전시, 롯데정보통신
2022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초대전 – 동대문DDP
2020 RESET : 일상으로의 회귀 - 충무로갤러리, 서울
2020 대전 비엔날레 2020 : 인공지능 - 대전시립미술관, 서울
2020 SIGGRAPH 2020 Art Gallery : The Skin - Online Exhibition
2019 Title R - 경인미술관, 서울
2018 Over the Rainbow - 순화동천, 서울
2018 미학계산 Vol.2 - 플레이스 막, 서울
2017 재생된미래 : 서울도시재생 - 세운상가 다목적홀, 서울
2016 각양각색 전 - 한전아트갤러리, 서울
2016 ART TOY CULTURE 2016 - 코엑스, 서울
2015 ROBOT PARTY - 아트센터나비, 서울
2015 NABI HACKATHON 2015 H.E.ART BOT - 아트센터나비, 서울
2015 be gether: A Bridge between Art & Community - 아트스페이스 H, 서울
2015 Butterfly 2015: Wearable Technology Art - 아트센터나비, 서울
2015 CHI2015 Conference : Interactivity, Art.CHI Invitation - 코엑스, 서울
2015 TEI2015 Conference : Art Exhinition - Stanford University, San Francisco
2014 N.EX.T Fashion : Network, EXperiment, Technology - 국립중앙과학관, 대전
2014 Nabi Wearable Hackathon: dress IT up - 아트센터나비, 서울
2014 FESTIMATION : International Animation & New Media Arts Festival - Missoula, Montana
2014 Breeze Art Fair 2014 – 블루스퀘어 스페이스 네모, 서울
2013 ART/TECH Interface : ARC Gallery - Chicago, Illinois
2013 Lightsense : ZHOU B Art Center - Chicago, Illinois
2013 LATAR EXPO 2013 - Chicago, Illinois

bullet  상세소개

<주요 수상>
2022 최우수상 – 핸드크래프트공모전, 핸디아트코리아
2010 최우수상 – HCI Korea 2010 Creative Awards
2009 Research Challenge Winners (Second Place) – SIGGRAPH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