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투데이뉴스

게시판 -- 목록(갤러리)

제목 : 문헌정보학과 노영희 교수, 2022년 한국연구재단 13주년 행사에서 이사장 표창

일 자 22.06.28 글쓴이 홍보 조회 611

logo

문헌정보학과 노영희 교수, 2022년 한국연구재단 13주년 행사에서 이사장 표창

line

                             

                                 



우리 캠퍼스 문헌정보학과 노영희 교수가 2022년 한국연구재단 13주년 행사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이사장 이광복)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표창은 한국연구재단이 외부인사의 공로를 인정하여 한국연구재단의 연구 협력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연구자를 발굴하여 시상하는 상으로, 노영희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의 다수의 과제를 수행하며 연구 성과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노영희 교수는 LINC+사업단장(2017.03-2022.02)을 역임하며 정부부처의 다양한 산학협력 정책 자문활동을 수행하고 세미나 등 산학협력 관련 보직자 교육을 개최하며 산학협력교육 및 인재양성에 크게 기여해왔다.

 

20179월부터 융합연구총괄센터장으로 역임하며, 융합연구학회설립, 융합연구협의체 구성, 융합연구 성과발표회 및 HubCon컨퍼런스 개최, 융합연구 심포지엄 개최, 주제별 세미나 개최, 공동세미나 및 학술대회 개최, 융합연구방법론 개정판 발간, 융합연구 학술지(JTS) 발간 등 융합연구 소통과 화합 및 성과확산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 밖에도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한 충주시 인문도시지원사업의 단장으로 역임, 인문도시지원사업단을 이끌며 일반 대중이 가까운 곳에서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문학의 사회 기여도 제고에 앞장섰다. 다년간에 걸쳐 한국의 사회적경제 종합DB구축 사업(2014~2017)’을 통해 우리나라 전체 사회적 경제 조직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사회적 경제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사회적 경제 지원정책 및 추진체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창출하였다. 현재는 국제연구협력정보센터장으로 역임하며 국제연구협력정보 DB 구축 및 온라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우리나라의 국제연구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인문사회 분야에서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역량을 지닌 우수학자를 지원하는 한구연구재단 우수학자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도서관의 미래가치와 영향력'을 과제로 다년간에 걸쳐 도서관의 사회·문화·교육·경제적 가치 및 영향력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도서관의 미래가치 및 영향력을 산출하여 도서관의 가치 및 영향력 확산에 이바지하였다.

 

지난해 노영희 교수는 건국대학교의 산학연계, 산학협력, 창업 교육 체계 구축 및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등 산학렵력의 업무범위를 교육영역으로까지 확대하여 대학 내 산학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에 기여하고, 인문사회 기반 융합연구자들을 위한 공을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학술연구 교수로 그동안 관련 분야의 연구를 통해 많은 논문과 연구 성과를 내놓으며, 2012년 세계인명사전에 자신의 이름이 등재되었다. 이 밖에도 아시아 문헌정보학회 학술상, 건국대학교 학술상, The Informed Librarian Online Fetured Article 선정, 충청북도청 산학협력공로상,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연구상, 문화체육관광부 학술우수도서 등에 선정되었다.

 

이번 수상으로 노영희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표창을 수상하여 너무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 우리나라의 연구 확산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발전하며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홍보문의 : hongbo@kku.ac.kr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대외협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