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공공인재대학 자율전공학부


자율전공학부 사진1
자율전공학부 사진2
자율전공학부 사진3
자율전공학부 사진4

자율전공학부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학문적인 융합사고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자율전공학부에서는 사회과학 분야의 경제학·경영학·법학·행정학 등을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유능한 공무원과 공기업 관리자로서 갖추어야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학문 영역 간의 발전적인 전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합니다. 동시에 각종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실용적인 교육을 통해 공무원과 공기업 진출 등 21세기를 리드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공공부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pecial Features 특장점


'타 대학과 차별화된 융복합 특화 전공'


자율전공학부는 타 대학이 모방하기 어려운 건국대만의 특화된 융복합 학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우선 2학년이 되면 다른 전공으로 이동하는 타 대학과는 달리, 4년 내내 자율전공학부에 재학하면서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다학문적인 교육이 가능합니다.

'분야별 전문가 초청 특강 프로그램 운영'


해당 분야 전문가들을 초빙해 진행되는 다양한 특강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관련 분야 지식의 습득을 돕는 보다 심화된 학습과정을 제공합니다.

'공무원, 공기업 등 각종 시험에 대비한 교과목 이수'


경영학, 경제학, 행정학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공무원 수험과목, 민간기업, 공기업 등에 대한 수험 상식 등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들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전초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Career and Employability 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


자율전공학부에서는 전문 고급관료의 관문인 5급 공채임용고시, 7, 9급 행정직, 국영기업체, 국회사무처, 국가정보원, 국가공인전문가, 전문법조인과 경영인이 되는데 필수적인 법학전문대학원과 경영전문대학원으로 진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본인이 선택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공공부분의 전문가로서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공무원
    5급 고등고시, 7·9급 행정직, 국영기업체, 국회사무처, 국가정보원 등
  • 국가공인전문가
    변리사, 법무사, 공인중개사, 공인감정평가사 경찰간부, 검찰사무직, 법원행정직 등
  • 전문대학원으로의 진학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Q&A


  • Question
    자율전공학부는 2학년 때 다른 과로 전과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전과하나요?
  • Answer
    본교 자율전공학부는 타 대학 자율전공학부와 달리 2013학년도부터 다른 학과로 특별전과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1학년부터 4학년 때까지 자율전공학부에서 학부 커리큘럼에 따라 공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학과와 마찬가지로 일반전과는 가능합니다. 일반전과를 하기 위해서는 1학년 때 성적이 좋아야하고, 자신이 원하는 과에서 전과모집인원이 있을 때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 후에는 1학년 때 성적과 교수님 면담 등을 거쳐 선발됩니다.
  • Question
    자율전공학부 외에 타 전공도 공부하고 싶은데 이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nswer
    본교 자율전공학부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 외에 별도의 학위를 취득하려면 다전공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자율전공학부 학생이 경영학 다전공을 신청하여 이수하게 된다면, 졸업 시에는 공공정책학사(자율전공학부)와 경영학사(경영학다전공)를 동시에 취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