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e업데이트 안내

본 메시지는 ie하위버젼 사용자들에게만 제공되는 메시지 입니다.

ie로고
익스플로러 8이하 버젼으로 접속하셨습니다.

익스플로러 8이하 버젼은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안전한 인터넷 이용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하세요!

익스플로러 업그레이드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소개

교육대학원은 본교의 교육 이념인 誠 信 義를 바탕으로, 교육학 및 각 교과 교육 영역에 있어서의 발전된 학문의 내용을 교육 현장의 문제와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현직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합니다.
아울러 교육에 관심을 가진 인재들에게 교육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행정실

전화 : (043) 840-3234
팩스 : (043) 851-9324
교육대학원소개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행정전공

교육행정전공은 교육 행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갖춘 교육 행정 전문가 및 현직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상담심리교육전공

상담심리교육전공은 초·중등학생 및 대학생, 그리고 일반 사회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전문가 및 교사의 양성과 재교육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인간 발달 및 교육, 사회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하도록 하고 둘째, 상담 이론, 성격 심리, 특수아 상담, 행동 수정 등 전문 상담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을 심층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셋째, 상담자에게 실제로 필요한 상담 기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와 장면을 중심으로 한 깊이있고 생생한 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추고 교육현장 개선을 통한 유아교육 발전에 지도자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우수한 유아교육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어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은 국어교사들에게 국어국문학 연구에 새롭게 접할 기회를 줌으로써, 한 차원 높은 내용의 학문을 연구하게 하여 현직 국어교사를 재교육하고, 우수한 신규 중등국어교사를 기르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주된 세가지 내용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이를 운영한다. 첫째, 국어학 분야에서는 고대국어, 중세국어, 현대국어에 관한 연구를 골고루 접하고 이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고찰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한다. 둘째, 국문학 분야에서는 고전과 현대의 접맥을 통한 국문학의 원형을 탐구하고 다양한 문학 장르를 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한다. 셋째, 국어교육 분야에서는 교육현장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연구 과제들을 선정하여, 국어 교사로서 한국의 언어와 문학을 이해하고 교육하는 데 모자람이 없는 교과 과정을 편성한다.

영어교육전공

영어교육전공은 현직 영어교사를 재교육함으로써 21세기의 국제화시대를 주도해 나갈 차세대 인재의 영어 교육에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훌륭한 미래의 영어교육 종사자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첫째,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근의 다양한 교수법을 소개하고 숙지시킨다. 둘째, 영어교육 기법 개발에 필요한 언어학 이론을 학습하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말과는 다른 영어의 특징들에 정통하도록 한다. 셋째, 원어 강좌와 실용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용적인 영어 지식을 습득함을 물론 영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킨다. 넷째, 현장에서의 보다 능률적인 영어교육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주요 영미문학 작품과 영미문학 비평을 통하여 영미권의 문화와 감성의 구조, 사유방식에 접하도록 한다.

체육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은 체육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체계적 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수준 높은 전문 체육 교육인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체육교수능력의 개발과 증진을 위한 체육교과교육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둘째, 이론과 실기가 통합된 탐구중심적 수업방식을 채택한다. 셋째, 체육교사들의 연구 및 수업능력 강화를 위하여 현장 중심적 교육사례를 활용하는 사례중심교육과 자신의 수업활동을 연구하고 개선하는 현장개선연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수학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은 현직 중등수학 교사들의 재교육과 학부에서 수학 및 인접교과를 전공하고 교사가 되려는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과 교수 방법에 관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우수한 중등수학교사로 교육하는 것을 본 학과의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전문적인 수학교사로서 수학 교수-학습 및 평가이론과 최근 교육과정의 쟁점들을 이해하고 수학 교육 전반에 체계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수학 교육의 다양한 주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수학 교과 내용이 중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중등학교 교육 과정 규정에 관한 이론적인 근거와 타당성을 검토·분석하게 한다. 셋째, 21세기 첨단 정보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대비하여 컴퓨터와 계산기 등 테크놀러지의 활용 방향과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연구 탐색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