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e업데이트 안내

본 메시지는 ie하위버젼 사용자들에게만 제공되는 메시지 입니다.

ie로고
익스플로러 8이하 버젼으로 접속하셨습니다.

익스플로러 8이하 버젼은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안전한 인터넷 이용을 위해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하세요!

익스플로러 업그레이드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특성화전략의 개념

□ 특성화의 정의
■ 대학이 자체적인 발전계획에 따라, 대내∙외 비교우위가 있는 대학의 학문단위 및 전략분야를 학내∙외 의견수렴 및 환경분석을 통하여 선정하고, 전략체계에
   따라 학내의 자원을 집중 혹은 재배분함으로써, 대학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일련의 과정※ 자원(資源) : ex) 예산, 교수, 공간, 시설∙장비, 학생정원 등
■ 이는 곧 비교우위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의미


□ 특성화 분야 선정의 목적
■ 대학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대학 간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선도모델의 육성 필요
■ 지역의 사회∙경제∙문화의 성장 발전을 이끌어 가며, 기 확보된 캠퍼스의 역량을 진화 및 발전시켜 지속 성장이 가능한 대학의 동력 확대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예산 투자효과의 극대화 도모


□ 특성화 Framework
■ 생존경쟁 환경 속에서 본 캠퍼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교육분야 특성화(수직적 특성화) 및 교육시스템 차별화(수평적 특성화) 관점에서 특성화 계획을 수립

인재상